You can select a language. Please choose from the dropdown menu below.
[스포츠트렌드] 2023 AFC 아시안컵, 8강전 대한민국 vs 호주, 대한민국 4강진출!!, 4강전은 요르단과 2월7일 경기.
대한민국 대표팀은 2023 AFC 아시안컵 조별리그 1차전에서 바레인을 3-1 승리, 2차전 요르단과는 2-2 무승부를 기록했다. 조별리그 3차 전은 말레이시아와 경기에서 3-3 무승부를 기록하며, 조2위로 16강에 진출했다. 16강 상대는 F조 1위 사우디아라비아와 경기를 가졌다. 사우디아라비아와 아시안컵 역대 전적은 3무 1패로 아시안컵에서는 한번도 승리하지 못했다. 오늘 경기는 연장과 승부차기 까지 가는 접전끝에 4-2로 승리하며 8강에 진출했다. 8강전은 16강에서 인도네시아를 꺽고 올라온 호주와 2월 3일(토) 00시 30분에 카타르 알 와크라의 알자눕 스타디움에서 8강전을 가졌다. 호주와는 지난대회에서 호주에 지면서 아쉬웠는데 오늘 8강전은 투혼을 발휘한 대한민국 선수들이 결국 호주를 연장전까지 가는 접전 끝에 2-1로 역전승하면서 4강전에서 요르단과 2월 7일 경기를 가지게 되었다. 다만, 아쉬운 점은 김민재가 엘로카드를 받으면서 4강전에는 출전하지 못한다.
▒▒ 2023 AFC 아시안컵 대표팀 명단 ▒▒
아시안컵 대한민국 대표팀 감독인 클린스만은 16강전과 비교해 3명이 달라진 라인업을 내세웠다. 먼저 지난 경기 벤치에서 출발했던 조규성(미트윌란)이 이번 경기에는 선발로 나섰다. 중원에서는 이재성(마인츠) 대신 박용우(알아인), 정우영(슈투트가르트) 대신 황희찬(울버햄튼)이 먼저 경기에 나선다. 수비 라인에서는 센터백 정승현(울산HD)이 빠지고, 김영권(울산HD)과 김민재(바이에른뮌헨)가 센터백으로 호흡을 맞춘다. 손흥민(토트넘)을 비롯해 이강인(파리생제르맹), 황인범(즈베즈다) 등 주축 선수들은 변경없시 선발 출전했다. 아시안컵 대표팀 선수들은 최전방 오현규(셀틱), 조규성(미트윌란), 미드필더 손흥민(토트넘), 이강인(파리생제르맹), 문선민(전북), 이순민(대전하나시티즌), 홍현석(KAA헨트), 박용우(알아인), 양현준(셀틱FC), 이재성(마인츠), 황인범(즈베즈다), 박진섭(전북현대모터스), 정우영(슈투트가르트), 황희찬(올버햄튼), 디펜스 김민재(뮌헨), 김지수(브렌트포드), 설영우(울산 HD), 김영권(울산 HD), 김진수(전북현대모터스), 이기제(수원삼성), 김주성(FC 서울), 김태환(전북현대모터스), 정승현(울산 HD), 골키퍼 김승규(알샤밥), 송범근(쇼난 벨마레), 조현우(울산 HD) 총 26명이다. 이중 김승규, 김주성, 문선빈은 엔트리에서 제외되어 총 23명이 엔트리에 등록되었다.
▒▒ 대한민국 vs 호주 경기 내용 ▒▒
대한민국과 호주의 아시안컵 8강전이 호주 국가, 대한민국 국가가 흘러나온 후 경기가 시작되었다. 대한민국은 4-2-3-1 포메이션으로 사우디와의 경기와는 다르게 조규성이 다시 원탑으로 나왔다. 호주는 4-4-2 포지션으로 수비벽을 세우는 전략으로 나왔다. 전반 초반은 중원과 수비라인 쪽에서 호주진영과 대한민국 진영을 번갈아 가며 큰 격차 없이 진행되었다. 전반 4분경 손홍민이 중원에서 드리블해 골에어라인으로 쇠도하는 황희찬에게 패스 했지만 볼이 깊어 황희찬이 골에어리어 라인으로 패스 했지만 호주 수비에 걸려 무산되었다. 김민재는 우측 수비라인에서 중원으로 연결하는 위치에서 대한민국 수비라인을 맏고 있다. 13분경 김민재가 중원에서 잡은 볼을 드리블하면서 코너 쪽까지 가면서 슛을 했는데 약하게 흘러가면서 골키퍼에게 잡혔다. 17분경 호주가 중원에서 반칙으로 공을 획득하면서 중원에서 골에어리어까지 패스로 연결 후 첫 슛팅을 했으나 골대 옆을 지나갔다. 18분경 호주가 패스로 연결하면서 골에어리어 근처까지 드리블하는 과정에서 수비가 볼을 커트하지 못한 사이 호주 선수가 슛을 날렸지만 골키퍼가 펀칭후 흘러나온 공을 골문앞으로 쇠도하는 호주 선수가 급하게 볼을 처리하면서 골대 옆으로 흘러 나갔다. 20분경 김영권이 중원에서 수비벽을 뚫고 골에어리어로 쓰루패스한 볼을 황희찬이 돌파하면서 슛을 날렸지만 골키퍼가 막으면서 무산되었다. 27분경 대한민국 진영에서 볼이 헤더로 연결되면서 골에어리어까지 올라온 볼을 골라인 밖으로 내보내면서 첫 코너킥을 호주가 얻어냈다. 그러나 위협적인 상황없이 볼은 중원쪽으로 흘러 나갔다. 31분경 중원에서 호주진영으로 볼이 넘어간 후 손홍민의 패스를 이강인이 골대 측면쪽에 위치한 설영우에게 볼이 연결되면서 골문앞으로 빠르게 이동한 황희찬에거 볼이 연결되면서 골이 나왔지만, 설영우의 위치가 업사이드로 판명되면서 골이 무산되었다. 머리카락 두께의 위치 차이 였던것 같다. 설영우의 어깨가 수비수보다 조금 나와 있었다는 판정이다. 35분경 호주가 두번째 코너킥 기회를 잡았다. 장신 선수가 골대 앞에 위치해 있는 상황에서 골이 낮게 깔려오면서 달려오는 호주 선수의 발에 맞고 볼이 골대 옆을 지나갔다. 42분경 골에어리어 근처에서 황인범이 찬 공이 골라인 옆으로 지나가면서 호주 선수가 볼을 잡아 골대 옆에 있는 호주선수에게 연결했고 중앙으로 다시 패스된 공이 좌측 골에어리어에 있던 그레이그 굿원이 발리 슛한 공이 골망을 가르면서 0-1로 리드를 빼앗겼다. 추가시간이 주어졌지만 전반전은 0-1로 종료 되었다. 수비에서 조그만한 실수가 바로 골로 연결되면서 아쉬운 전반전이었다.
후반전 48분경 호주 진영을 두두리는 과정에서 골에어리어에 있는 이강인에게 열결되면서 슛을 했지만 골키퍼 정면으로 가면서 골은 무산되었다. 기록상 대한민국 첫 유효슛팅으로 기록되었다. 50분에 좋은 찬스를 손홍민이 만들었지만 황희찬이 바로 잡지 못하면서 골문 쪽으로 패스한 공을 골문 앞에 있던 조규성이 슛을 했지만 골대 위를 한참 넘어서는 똥볼이 나왔다(또 시작인가!!). 53분경 호주가 중원에서 볼을 연결해 골에어리어 앞에 있는 선수에게 패스되며 슛을 했는데 조현우 골키퍼의 선방으로 공을 팅겨냈고, 골문 중앙쪽에 위치한 호주 선수가 발리 슛을 날렸지만 골문을 벗어나면서 위기 상황을 모면했다. 후반전 대한민국 수비가 정비되지 않으면서 위기 상황이 지속되고 있었다. 57분경 호주 진영에서 패스하면서 기회를 노리고 있지만 수비벽에 걸리면서 찬스를 만들지 못하고 있다. 공격 후 원패스로 연결되는 호주의 역습이 있었지만 중원까지 올라온 대한민국 수비에 막히면서 역습을 막아냈다. 62분 호주 진영에서 볼을 점유하면서 공격 기회를 노리는 과정에서 이강인이 원투패스로 골에어리어로 돌파 해지만 두터운 수비벽에 팅기면서 코너킥을 얻어 냈다. 코너킥 상황에서 골문 앞으로 공을 전달하지만 호주 선수가 자리를 선점해 공이 다시 팅겨나가 버렸다. 이후 코너킥 찬스에서 이강인이 골문앞에 공을 띄었지만 골키퍼가 점프하며서 잡아냈다. 72분경 호주는 선수들을 교체하면서 선수들의 체력 부담을 줄이고 있고, 오른쪽 측면에서 드로잉 볼을 얻은 호주가 골문앞으로 던진 볼을 호주 선수가 헤더로 골문앞으로 날렸지만 조현우가 점프하면서 골대 바로 앞에서 잡아내면서 위험한 순간을 모면했다. 이강인과 손홍민이 골문앞으로 좋은 쓰루 패스를 전달하지만 조금씩 빗나가면서 슛이 나오지 않고 있다. 83분경 호주 진영에서 패스하던 중 빼앗기면서 빠르게 역습하는 호주에게 골문앞에서 점프 헤더까지 허용했지만 골대 옆으로 지나가면서 위기 상황을 모면했다. 86분이 되면서 196cm 머티를 투입하면서 볼 경합 우위를 가지면서 수비벽을 더 세웠다. 대한민국은 지속적으로 공격을 시도하지만 두터운 수비벽에 막히면서 이렇다할 공격을 못하고 있엇었다. 89분경 손홍민이 골에어리어에서 패스를 받아 골문 앞까지 쇠도하며 공격했지만 골키퍼에 막히면서 골로 연결되지 않았다. 후반 추가시간은 7분이 주어졌다. 그러나 측면에서 기회로 연결하려고 하지만 장신 선수들이 수비벽은 뚫리지 않았다. 추가시간 4분경 이강인의 패스를 받은 손홍민이 골에어리어에서 드리블하면서 골문앞으로 이동하는 순간 수비수가 손홍민의 발을 걷어차면서 패널티킥을 얻어 냈다. 패널티킥 키커는 황희찬이 맏았다. 좌측 골대를 침착하게 노린 황희찬의 골이 골망을 가르면서 1-1 동점이 되었다. 16강에 이어 8강도 극적인 순간에 동점골을 만들어 냈다. 이후 추가시간이 종료되고 후반전이 종료되어 연장전에 돌입했다.
연장 전반전 94분경 호주 수비를 따돌리고 손홍민에서 양현준까지 이어진 공을 황희찬이 골대를 노리면 찼지만 골키퍼에 막히면서 골대 측면으로 빠진 공을 이강인이 골문으로 슛을 했지만 수비수에 막히면서 아쉬운 상황이 이어졌다. 이후 지속적으로 골문을 노리면서 호주 수비수의 간격을 벌이고 있었다. 사우디 전에서 120분을 뛰었던 선수들이라고 믿기 힘들정도로 역동적인 힘을 보여주고 있었다. 102분 골에어리어 바로 앞에서 황희찬이 얻어 낸 프리킥 찬스를 얻어 냈고, 대한민국 손홍민이 찬 공이 골문 안쪽으로 휘어 들어가며 골로 연결했다. 2-1로 역전하는 순간이다. 연장 2분 추가시간에 중원에서 황희찬이 볼을 잡는 순간 호주 선수가 무리하게 테클을 하면서 정강이를 크게 부딛치면서 황희찬 선수가 쓰러졌다. 이후 주심이 엘로카드를 줬지만, 레드카드에 관한 VR요청이 온 후 엘로카드가 취소되고, 레드카드로 변경되면서 호주 수비 선수가 퇴장 당했다. 문제는 황희찬 선수가 절뚝거리는 상황으로 부상으로 이어지는 경우 다음 경기도 어려운 상황이 이어질 수 있었다. 황희찬 선수가 다시 일어 섰지만 추가 시간 종료 후 황희찬 선수가 다시 그라운드 쓰러지면서 부상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었다.
연장 후반전은 호주 선수 퇴장으로 1명이 부족한 상황에서 경기가 시작되었다. 황희찬 선수는 부상유무와 상관없이 박용우와 오현규가 교체되어 출장했다. 호주의 페리스타 선수만 제외하고 나머지 선수는 수비에 있어, 대한민국 공격시 패스 미스나 수비에 볼을 빼앗기는 경우 원톱으로 골찬스를 얻으려는 전략이다. 호주는 볼을 잡은 대한민국 선수들에게 빠르게 달려오면서 압박하려고 하지만 대한민국 선수들이 빠르게 패스하면서 기회를 주지 않고 있다. 손홍민이 두번의 기회를 잡았으나 몸상태가 좋지 않은지 슛에 힘이 들어가지 않으면서 골대 옆을 흘러나갔다. 114분경 양현준이 중원에서 전달 받은 패스를 골문앞으로 전달하면서 오현규에게 좋은 찬스가 났지만 수비수에 맞으면서 코너킥을 얻어 냈다. 119분 중원에서 열결된 볼이 이강인에게 전달되면서 골에어리어 측면에서 강한 슛을 했지만 골키퍼 선방으로 팅겨내면서 다시 오현규가 슛을 했지만 다시 골키퍼가 막아내면서 아쉽게 추가골이 나오지 않았다. 추가 시간도 다되어 연장 후반전도 종료되면서 대한민국이 2-1 역전으로 4강이 진출했다. 대한민국 투혼이 빛나는 경기였다.
▒▒ 2023 AFC 아시안컵 경기 일정 ▒▒
▒ AFC 아시안컵 조편성(24개국)
-A조 : 카타르, 중국, 레바논, 타지키스탄
-B조 : 호주, 우즈베키스탄, 시리아, 인도
-C조 : 이란, 아랍에미리트, 팔레스타인, 홍콩
-D조 : 일본, 이라크, 베트남, 인도네시아
-E조 : 대한민국, 요르단, 바레인, 말레이시아
-F조 : 사우디아라비아, 오만, 키르기스스탄, 태국
▒ AFC 아시안컵 8강 일정
- 2월2일(금) 20:30, 타지키스탄vs 요르단
>> 요르단 4강진출
- 2월3일(토) 00:30, 호주 vs 대한민국
>> 대한민국 4강진출
- 2월3일(토) 20:30, 이란 vs 일본
- 2월4일(일) 00:30, 카타르 vs 우즈베키스탄
▒ AFC 아시안컵 4강 일정
- 2월7일(수) , 요르단 vs 대한민국
- 2월8일(목) , 3일, 4일 승리팀
▒ 아시안컵 방송
- tvN, tvN SPORTS, TVING, 쿠팡Play
https://musicridesthewind.blogspot.com
[IT제품, 일반전기전자제품 리뷰(후기) 블로그 : 사용후기]
[정보소통채널 VV 블로그 : InforChannelVV]
'[스포츠 트렌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포츠트렌드] 축구,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대한민국v태국 경기 일정 (54) | 2024.03.18 |
---|---|
[스포츠트렌드] 2023 AFC 아시안컵, 4강전 대한민국 vs 요르단, 대한민국 결승진출 실패 (58) | 2024.02.07 |
[스포츠트렌드] 2023 AFC 아시안컵, 16강전 대한민국 vs 사우디아라비아, 대한민국 8강진출 (85) | 2024.01.31 |
[스포츠트렌드] 2023 AFC 아시안컵, 3차전 대한민국 vs 말레이시아, 3-3 무승부, 16강전 사우디아라비아와 경기 (108) | 2024.01.25 |
[스포츠트렌드] 2023 AFC 아시안컵, 2차전 대한민국 vs 요르단, 2-2 무승부 조2위 (132) | 2024.01.21 |
댓글